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「1950-60년대 한국 음악계의 미국 영향: 문화사절과 교육원조, 민간재단 후원을 중심으로」, 『이화음악논집』 제28집 4호 (2024), 223~273.
「1960년대 한국 현대음악의 재구성」, 『음악과 민족』 제52호 (2016), 7~41.
「1970년대 음악」. 한국예술연구소 편, 『한국현대예술사대계 IV. 1970년대』, 시공아트 (2004), 297~345.
「1970년대 ‘범음악제’를 통해 본 한국 현대음악의 실험」, 『한국예술연구』 제15호 (2017), 165~187.
「1970~80년대 한국 현대음악에서 독일문화원의 역할」, 『음악과 현실』 제64호 (2022), 267~304.
「전통, 민족, 지역: 한국 현대음악의 정체성 담론 변화」, 『음악과 민족』 제59호 (2020), 5~34.
「한국 근현대음악 연구에서 구술기록의 의미와 활용 가능성」. 『한국예술연구』 제48호 (2025), 51~72.
「음악 가계를 통한 한국 근현대음악 연구: 성악가 이관옥ㆍ한규동 사례를 중심으로」. 『음악과 현실』 제69호 (2025), 5~79.
「한국 전통 성악음악의 현대적 창작 가능성에 관한 소고 ― 구술성과 수행성의 관점에서」, 『음ㆍ악ㆍ학』 제17호 (2009), 121~148.
「한국 현대음악의 담론적 배치에 관한 연구 ― 네 작곡가의 전통 담론을 중심으로」, 『음ㆍ악ㆍ학』 제15호 (2008), 67~104.
「한국 현대음악의 전통 담론」, 『음ㆍ악ㆍ학』 제14호 (2007), 49~66.
「한국 현대음악의 현장에 관한 사례 연구 ― 서울시향 “진은숙의 아르스 노바” 시리즈를 중심으로」, 『음ㆍ악ㆍ학』 통권 21호 (2011), 73~104.
「21세기 한국 현대음악 현장 연구: 세 연주단체의 활동을 중심으로」. 『이화음악논집』 제23집 3호 (2019), 79~122.
「글로컬, 탈경계 시대 한국 현대음악의 지형: 조망의 현재화」. 『음악과 문화』 제31호 (2014), 95~120.
* 구술채록연구서 『연주단체로 보는 한국 현대음악사 I. 팀프앙상블』(2021년도 한국 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연구 시리즈 311), 한국문화예술위원회 (2022)
* 구술채록연구서 『연주단체로 보는 한국 현대음악사 II. 현대음악앙상블 CMEK』(2021년도 한국 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연구 시리즈 312), 한국문화예술위원회 (2022)